본문 바로가기
궁금 타파

1인가구 배달음식 vs 집밥

by 킹센스 2023. 8. 27.
반응형

배달음식과 집밥 중 어떤 걸 선호하시나요? 저는 개인적으로 요리하기 귀찮을 때 배달음식을 시켜 먹어요. 그래서 그런지 한 달에 10번 이상은 무조건 배달음식을 먹게 되더라고요.

서로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볼게요.

맛있는 음식 메뉴 추천

 

<배달 음식 장점>

시간절약

직접 요리해서 먹으려면 재료준비시간과 조리시간 그리고 설거지까지 해야 해요. 하지만 배달음식은 주문하면 거의 20~40분 이내로 도착하니 너무 편해요.

돈 절약

요즘은 오히려 배달시켜 먹는 게 싸게 먹히더라고요. 혼자 살면 아무래도 식재료비가 배달시켜 먹는 거에 비해서 더 많이 들 때가 있어요. 대량구매를 해야 싸게 구매가 가능한데 혼자서 많은 양의 음식재료들을 쌓아두고 먹다가는 음식이 상하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되더라고요. 한번 배달 시킬 때 2~3번 먹을양을 한 번에 시켜서 남은 음식은 냉장보관하면 오히려 해 먹는 것보다 경제적 부담이 적어요.

다양한 메뉴

내가 먹고 싶은 것들을 고르기만 하면 내 눈앞으로 가져다줘요. 혼자 밖에서 먹기 부담스러운 음식도 배달시키면 집에서 눈치 안 보고 편하게 먹을 수가 있어요.

 

<배달 음식 단점>

쓰레기 배출문제

일회용 용기사용이 많다 보니 분리수거해야 되는 쓰레기 양이 많아져요. 또한 플라스틱 사용량이 늘어나 환경오염 문제도 발생해요.

건강문제

자극적인 맛 위주라 나트륨 섭취가 많아지니 고혈압 등 성인병 발병률이 높아져요. 젊었을 때는 잘 몰라도 나이가 들어가면서 발생하는 병들은 먹는 음식에 크게 관련이 있기 때문이에요.

 

<집밥 장점>

건강한 식단

밖에서 사 먹는 음식보다는 아무래도 집에서 직접 요리해서 먹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재료 자체부터가 신선하고 좋은 것들이 많아요. 그리고 매일매일 새로운 반찬을 먹을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죠. 특히 자취생분들은 매번 배달음식 시켜 먹기도 부담스럽고 혼자 먹자고 장 봐서 요리하기도 귀찮거든요.

환경 보호

일회용 용기, 비닐봉지, 수저, 젓가락과 같은 일회용품을 줄일 수 있어요.

 

<집밥 단점>

귀찮음

매번 새로운 식단을 짜야한다는 점에서부터 오는 귀찮음이에요. 특히 1인가구라면 매 끼니마다 뭘 먹어야 할지 고민하는 것도 스트레스가 될 수 있어요.

시간 낭비

하루종일 일하느라 지친 몸을 이끌고 집에 왔는데 요리가 취미가 아닌 이상 요리하기란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니죠. 또한 퇴근 후 피곤한데 설거지까지 쌓여있으면 더더욱 짜증 나겠죠?

 

집밥 vs 배달 음식

저는 아무래도 1인 가구이다 보니 시간절약 측면에서 배달음식을 선택했어요. 물론 건강측면에서는 집밥이 훨씬 좋겠지만 퇴근 후 지친 몸을 이끌고 저녁식사를 준비하려면 너무 힘들더라고요. 혼자 사는 1인가구라면 매일매일 밥을 해 먹는다는 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니 가끔씩 배달음식을 이용하는 게 좋다고 생각해요. 각자 상황에 맞게 선택하셔서 맛있는 식사 하세요~

반응형